베트남에선 어떤 경로로 개발자들을 채용할까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주로 어떤 경로로 현지 업체들이 개발 인력을 수급하는지에 대해서 적어보았습니다. 인터넷에서 검색한 내용이 아닌 제 경험담 + 현지에서 사업하시는 한국, 베트남 분들께 들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작성했으며, 개발자 구인 한정입니다.
한국이 베트남보다 선진국인 만큼 관련 산업도 고도화 된건 어찌 보면 당연하며 이 글을 읽으시고 베트남 혹은 베트남에서 사업을 하시는 분들 자체를 비하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우선 베트남 분들이 기업 면접에 임하는 자세에 대해서부터 말씀 드리고 싶은데요. 한국 같은 경우는 해당 업체가 면접 시 자주 질문하는 내용(족보) 및 구직자들 커뮤니티가 잘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정말 작은 규모의 스타트업이 아니라면 웬만한 정보는 인터넷에 다 나와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베트남의 경우 이런 구인 활동을 하시는 분들 커뮤니티가 잘 형성돼있지 않고 면접자들 마인드도 ‘여기 아니면 다른 업체 가면 되지’ 식으로 입사에 대한 절박함이 한국과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복장의 경우도 샌들 및 슬리퍼를 신고 오는 경우도 많으며 이력서에 적혀있는 과거에 참여했던 프로젝트에 대해서 물어봐도 "직접 참여를 하신 프로젝트가 맞나..?" 싶을 정도로 프로젝트에 대한 '애정'이 떨어지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코딩 테스트의 경우도 있다고 하면 대기업이 아니고서야 이력서 단계를 통과해도 80% 이상이 면접 자체를 참여하지 않으시며, 참여 하시더라도 절반 이상 분들이 백지로 내십니다. (노력의 흔적 x) 이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 베트남 개발자들을 현지에서 채용하고 싶으시다면,
1) 지인추천
제가 속해 있는 Nextway Technology의 경우 30명 정도의 인하우스 현지 개발자 분들이 계십니다. 대표님(스페인 분)께서 베트남어를 못하시기 때문에 최종 면접은 무조건 영어 면접으로 이루어지며, 전 개발 인원이 영어는 상급 혹은 최상급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표님께서 베트남에서 CTO 로서의 경력이 13년 정도 되신 점을 감안하면 추가적인 비용도 들지 않고 지인에게 레퍼런스 체크도 확실하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의 현지 인맥이 있어야 가능한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네이버 베트남의 경우 인하우스 개발자가 지인을 추천하여 계약이 성사되면 추천인에게 100만 원을 지급하고 있다 하네요. )
2) 플렛폼 이용 (itViec, TopDev, Linkedin, indeed)
한국의 원티드, 프로그래머스처럼 개발자들을 주로 구인구직할 때 사용하는 플랫폼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베트남 로컬 플랫폼의 경우(itviec, topdev) 최초로 기업 등록 시 통상 100만 원 정도의 가입비가 있으며(이는 업체마다 다릅니다.) 등록을 하면 분기별로 8~15개 정도의 구인 공고를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80% 이상은 말 그대로 ‘그냥 한번 해보자’라는 마인드로 찔러보는 인원들이 많기도 하고 네임벨류가 없는 회사라면 SEO에서 절대적으로 불리하며 지원자가 아예 없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3) 전문 헤드헌팅 업체 및 프리랜서 헤드헌터에게 직접 의뢰
이 같은 경우 주로 업체로서 처음 인게이징 할 때 추가적인 비용은 발생하지 않으며, 헤드헌터 추천으로 계약이 완료 되면 그 인원에 대한 2달치 봉급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Ex. $2500 개발자 계약이 완료되면 헤드헌터 분들께 $5000 지급)
한국 시장과 마찬가지로 헤드헌터 분들중 IT 직군을 전문으로 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기본적인 프런트엔드- 백엔드의 차이도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며 더 깊게 들어간다면 헤드헌터에게 우리가 어떤 분을 찾고 있는지 설명하는데 진이 다 빠집니다. 업체 입장에서는 많은 이력서를 저희에게 보내야 합격률을 높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레퍼런스 체크도 안 하시고 100개 이상의 이력서를 한꺼번에 보내시기 때문에 이를 검토하는데 리소스를 엄청나게 씁니다.